드라마 ‘도깨비’의 한 장면을 패러디한 롯데리아의 롱치즈스틱이 있다. 광고에서도 옷과 장소 그리고 대사까지 그대로 패러디를 했다. 본래 장면에서 남자 주인공 공유에게 꽂힌 검은 롯데리아 패러디 광고에서 김민교의 가슴에 꽂힌 롱치즈스틱으로 변한다. 롯데리아 롱치즈스틱 광고는 재미와 화
Ⅰ. 서론
대부분의 고정관념이나 편견이 그러하듯이 여성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도 그 역사가 오래되었으며 특히 여성을 비하시키는 남성우월주의를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고정관념과 편견은 세대를 통해 전승됨으로써 남녀불평등 현상을 유지, 정당화시키는 역할을 해왔다. 혹자는 이제 우리사
도깨비와 일본의 요괴문화를 비교해보고 그 속에서 일본의 문화를 들여다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요괴의 정의 및 탄생원리
1)요괴의 정의
요괴(妖怪)는 전설, 민담 등에 등장하는 가공의 생물의 일종이며 ‘요마’라고도 한다. 주로 한국, 중국, 일본 등지의 민담에서 사람에게 해를 끼치거나
통해 소비되는 민속촌 - 드라마 촬영
2. 한국민속촌의 문제점
1) 다양한 에스니시티의 비효율적인 배치
2) 드라마 촬영에서 비롯되는 놀이터 현상
3) 의미를 운반하는 상징적 기념품의 부재
4) 상업화로 인한 아이덴티티의 혼란
Ⅲ. 결론 발전방향 - 현재와 과거의 조화를 이루는 한국민속촌
2) 보조캐릭터
- 작품 속의 비중은 떨어지지만 사건 전개에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 우호적 캐릭터
- 주캐릭터의 조력자로, 주캐릭터의 목표달성을 도와준다
- 적극적으로 주캐릭터의 목표 수행을 도와주는 경우와 수동적이고 우연히 주캐릭터를
돕게 되는 경우가 있다.
- 우호적이지
퇴계 이황이 짚을 썰어서 공지천에 내던졌더니
전부 진어인 공지어가 되었다.
춘천의 수신이 우주로 돌아가고픈 깨비를 어여삐 여겨
공지어 9999마리를 태우면 하늘길이 열리도록 한다.
시민, 깨비. 공지천의 바람을 담은 공지어는
축제 마지막날 하늘로 올라가는 길을 열어준다.
1) 일정
Ⅳ. 드라마에서의 장애를 가진 사람
1) 드라마 속 장애를 가진 사람의 부정적 묘사
드라마 속에서는 간혹 장애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 없이 연출하여 현실 속 모습을 잘못 반영하는 경우가 있다. SBS<그 여름의 태풍>의 경우 근이양증이라는 근육병을 앓는 장애인이 등장한다. 하지만 근이양증을 오랫
오랜 세월을 두고 구비, 전승되어 온 신화, 전설, 민담 등의 설화나 문자 형태로 전승되어온 고전문학은 우리의 윤리관이나 가치관, 생활상, 문화 등을 내재하고 있다. 이들 중 오늘날 시대를 초월해 현대에 와서도 꾸준히 읽히고 있는 고전문학 작품들은 특히 문화 콘텐츠 산업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
1. 서론
무가는 구비문학 중에서도 주술성과 종교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갈래로써 신을 청자로 삼아 이루어지는 신과 인간의 대화이며 신에 대한 언어이다. 무가의 전통은 원시시대의 샤먼이 행하던 의례에서 시작하여 현대의 무당의 굿에 이르기까지 오랜 연원을 가진 장르이고, 무속이 민중들의
(4) 다양한 변용
① 판소리 춘향가와 배경 설화
춘향의 이야기는 드라마, 영화, 춘향 선발대회 등 여러 방식으로 변용되고 있다.
2000년 이미 여러 차례 영화화되었던 ‘춘향전’을 최초로 판소리를 바탕으로 만든 ‘춘향뎐’이라는 영화가 제작되었다. 영화 중간 중간에 판소리가 삽입되어 장면 상